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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3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여 프로그래밍, IT 기술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였으며, 4월부터 애드센스를 신청하여 2개월 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8번째 때 승인을 받았으며, 7번의 애스 센스 신청은 모두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는 사유로 거절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과거에 비해 승인을 받기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에 등록된 포스팅의 개수도 많아졌으며,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수집, 분석하는 크롤러, 봇, 검색엔진 등의 알고리즘 수준이 높아져 애드센스 승인심사 기준도 까다로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사유로 애드센스 신청이 거절되었을 때, 승인받기 위해 포스팅을 어떻게 작성하여 최종적으로 승인을 받을 수 있었는지 저의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7번의 애드센스 신청 거절 후, 최종 승인
애드센스를 첫 번째 신청할 때는 2주가량 소요되었지만, 그 이후로는 심사 기간이 일주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4월 17일에 처음 애드센스에 가입하여 광고 게재 심사를 신청하였고, 5월 2일에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심사결과를 받자마자, 애드센스 심사를 재신청하였고, 블로그 글은 계속 발행하였습니다. 발행된 글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등록하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부탁드립니다.
애드센스 심사 결과가 거절되었을 때, 발행한 글의 개수 대비 구글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적었습니다. 월 별로 발행한 글의 개수는 3월 - 1개, 4월 - 20개, 5월 - 23개, 6월 - 10개이고, 4월부터 5월까지 구글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 수는 1 ~ 10 정도였습니다.
작성한 글의 글자 수는 1000 ~ 2000자 사이로 유지하였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게 제목, 본문, 그림, 문단을 구성하여 글을 작성하였지만, 글을 발행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작성된 블로그 포스팅 글을 유심히 다시 살펴보던 중, 오탈자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작성한 글을 전수 검사하여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 노출 순위가 다시 계산될 수 있도록 발행한 글을 다시 구글 서치 콘솔에 인덱스 생성을 요청하였습니다. 인덱스 생성 요청한 이후 인 6월 7일부터 구글 검색 유입 방문수가 10 정도 유지되더니, 6월 13일 이후부터는 일 평균 구글 검색 유입량이 15, 20, 30, 40까지 증가하였습니다.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로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되는 이유
애드센스 신청 거절 사유가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일 경우, 작성한 글이 정말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여부는 구글의 인공지능 봇에 의해 검토되어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구글 봇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고, 주제와 연관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치가 없다고 애드센스를 거절당할 경우, 아래 항목을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존에 발행한 글에 맞춤법을 검사하여 오탈자를 수정할 것
- 일주일에 1~2개의 포스팅 작성하기
- 작성한 글의 제목과 본문 내용 간 연관성 있는 키워드인지 점검하기
- 발행한 글을 구글 검색에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여 인덱스 생성 요청)
- site:https://블로그주소.com 을 검색하여,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지 확인
-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여, 키워드 검색 시 글의 노출 순위를 확인할 것
- 발행한 글을 수정하였을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인덱스 생성을 다시 요청하여 변경된 내용이 구글 검색 사이트에 반영되도록 하기
구글에서 용어를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는 위키백과, 나무 위키입니다. 위키 사이트에 작성된 글의 구조로 작성하면, 검색 최적화 글쓰기를 한 것과 동일한 효과라고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작성하기보다는 본인의 생각, 표현, 문장을 직접 작성하여 글을 발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정보 또는 지식을 전달하는 글이라도, 글의 구성, 키워드, 표현, 문장을 달리 작성하면 구글 봇은 독창적인 글로 인식하기 때문에 작성한 글이 검색 상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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