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제외됨 해결방법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URL 등록을 신청하였지만, 1주일 동안 URL은 구글에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구글 검색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며칠 동안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던 URL을 색인이 생성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이 안될 때, 해결방법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sitemap, rss이 제출되었지만, 구글 봇이 해당 URL의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URL 등록하고자 색인 생성을 요청하여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아 블로그 포스팅 URL이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을 경우, 제가 시도해본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이를 통해 URL 등록을 성공하였습니다.
- 포스팅에 첨부된 이미지 삭제
-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 삭제
- URL 이름 변경 후 다시 색인 생성 요청
구글 봇은 페이지 크롤링 시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는 사이트는 크롤링 일정이 변경된다고 합니다. 즉, 크롤링 우선순위가 낮아져,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페이지 크롤링 시, 과부하 상태를 발생하는 원인은 포스팅에 파일 크기가 큰 이미지, 주제와 관련성 없는 텍스트가 문제라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리고, URL 색인 생성 요청 후, 1-2일 이내에 생성되지 않으면, 다른 URL이름으로 변경하여 색인 생성을 요청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봇에서 URL의 크롤링 일정이 변경된 경우, 포스팅 내용을 수정하여도 URL에 등록된 크롤링 일정은 변경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글 봇에게 새로 색인 생성 요청하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 동안 구글 URL 등록 및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던 포스팅을 위의 방법을 통하여 색인 생성을 성공하였고, 구글 검색 노출도 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색인 생성 요청한 이후,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제외됨"라는 문구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포스팅 내용 수정 및 URL 변경을 통해 색인 생성 재요청을 시도해보세요.